본문 바로가기
zion

십자가는 교회의 상징/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닷컴

by 행복한 유이 2020. 12. 12.

십자가는 교회의 상징인가? 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닷컴

 

 

십자가에 대하여

 

십자가하면 교회의 상징으로 여기며 교회 탑 위나 예배당에 걸어두죠.
그뿐 아니라 십자가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여 자동차에 두거나 몸에 부착하고 다니는 모습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들이예요.
그런데 ... 정말 십자가가 교회의 상징이며 섬김의 대상일까요?

 

 

 

 

십자가는 교회의 상징

 

십자가를 교회의 상징으로 세워 섬기라는 성경말씀은 어디에도 기록되어 있지않아요.
이 부분에 대한 근거는 역사책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Baker's 신학사전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어요.

 

십자가가 사형틀로 사용된 것은 헬라인과 로마인들에 의해서였다. 이들은 이것을 또한 페니키아인과 페르샤인과 카르타고인들에게서 물려받았다. ...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를 기독교에 대한 상징으로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콘스탄틴 시대부터였다. 초대 교인들에게 십자가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이었으므로, 십자가를 심미적으로 미화시킬 위험성은 전혀 없었다.
 Baker's 신학사전

 

십자가가 교회 안으로 유입된 것은 로마교회의 타락에서부터 시작되었어요.
로마교회는 이교도들을 받아들이면서 그들이 섬기던 대상도 함께 허락하였는데 그중에 하나가 십자가였죠.
십자가가 교회와 사무실 안에 그리고 교회 탑 위에 올라간 것은 5-6세기경부터였어요.
십자가를 숭배하는 교인들은 성경의 이 말씀을 근거로 들었는데 ...

 

갈라디아서 6장 14절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십자가를 교회의 상징이나 섬김의 대상으로 여기고 있는 교단은 천주교(카톨릭)와 개신교 5대 교파(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순복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통일교) 등이예요.


이러한 교단들과 다르게 2천 년 전 초대교회의 사도들과 교인들은 십자가를 '저주받은 나무'로 생각했어요.(갈라디아서 3장 13절)

 

 

그리스도께서 희생당한 끔찍한 사형도구이기 때문이였죠.
십자가는 예수님 이전에도 사형틀로 사용되던 나무에 불과했어요.
만약 예수님께서 십자가가 아닌 단두대형을 받았다면 오늘날 교회에는 또 다른 형상물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겠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희생의 상징물 또는 신앙의 상징물이 될 수는 없어요.

뿐만아니라 십자가는 단순한 우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도 성경이 증거하고 있어요.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나의 아버지를 죽이는데 사용된 끔직한 사형도구인 십자가를 신성시해서는 안되겠어요.
우리가 기억해야하는 것은 십자가 위에서 희생하여 주신 아버지하나님의 위대한신 사랑과 희생을 기억하며 그 희생의 보혈에 힘입어 구원의 길로 나아가야겠어요.